전공의 줄사직…윤석열 대통령 "전정부처럼 좌시 않을 것"

입력 2024-02-19 18:31   수정 2024-02-20 01:01


윤석열 대통령의 만류에도 젊은 의사들은 의료 현장을 떠났다. 의대 정원 2000명 확대와 필수의료 4대 패키지로 구성된 의료개혁안에 반대해서다. 중증 환자가 많이 찾는 ‘빅5 병원’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전공의의 ‘자발적 사직’ 행렬이 이어지면서 환자들은 극심한 불편을 겪었다.

19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빅5 병원 전공의 2745명이 이날부터 사직서를 내고 의료 현장을 떠나는 집단행동을 시작했다. 당초 이들 병원 전공의들이 업무 현장에서 떠나겠다고 밝힌 시간은 20일 오전 6시다. 하지만 하루 일찍 집단행동에 나선 전공의가 많았다.

빅5 병원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40곳에 육박하는 의료기관 전공의가 집단행동에 동참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립암센터와 국립중앙의료원, 중앙보훈병원 등 국공립병원 전공의도 현장을 이탈했다. 국내 한 대형병원 관계자는 “집단행동에 나서면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경고에 ‘조용한 퇴사’를 택한 전공의가 많다”며 “겉으로 드러나진 않지만 젊은 의사들이 상당히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했다.

의료계에서는 이들이 집단행동 강도를 높여갈 것으로 내다봤다.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지는 4월 10일 이전까지 순차적으로 조직력을 키워 선거를 앞둔 정부가 수세에 몰려 정책을 바꾸도록 전략을 세웠다는 것이다. 그동안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시작한 뒤 환자 피해가 누적되면 결국 ‘의사 비판’ 여론이 ‘정부 비판’ 방향으로 돌아섰다는 점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을 끌수록 정부에 불리할 것이라고 판단했다는 의미다.

정부는 집단사직한 전공의들에게 의료 현장을 지키라며 ‘진료유지명령’을 내렸다. 대형병원은 중증·응급 수술 중심으로 진료 체계를 바꾸고, 12개 국군병원은 응급실을 일반인에게 개방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대한의사협회 집행부 2명에 대해 ‘의사 면허 자격정지’ 사전통지서를 발송했다. 집단행동 교사금지 명령을 위반한 혐의다. 정부가 이번 전공의 집단사직과 관련해 면허정지 조치를 내린 첫 사례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참모진으로부터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보고를 받고 “의료는 국민 생명과 건강의 관점에서 국방이나 치안과 같은 위중한 문제”라며 “의료계는 국민을 이길 수 없다. 지난 정부처럼 지나가지 않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